맨발 걷기 효능에 대하여
맨발 걷기 자세와 걷기 좋은 장소, 그리고 걸을 때 주의사항들을 알아봅시다.
맨발 걷기가 건강에 어떤 이로움을 주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 몸에 있는 염증 세포를 완화시키는 염증 완화 효과가 입증된 보고가 있습니다.
정신불안 장애와 수면장애의 호전이 연구 발표된 바가 있습니다.
맨발 걷기를 통한 혈액이 묽어짐에 따라 혈류 개선 속도가 빨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음이온과 양이온의 접지 효과)
면역력의 향상으로 회복이 빨라지며, 근육 강화, 등과 어깨 근육의 완화로 인해 자세가 좋아집니다.
또한 균형감각도 좋아지고, 스트레스받을 때 생성되는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를 안정시켜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맨발 걷기를 하다 보면 신경자극으로 인한 발뿐 아니라, 아데노신 삼인산(ATP)을 생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ATP란 근육을 수축하거나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등 여러 생명활동에 영향을 준다고 보면 됩니다.
맨발 걷기 자세
1. 충격을 완충해주는 신발이 없기 때문에 발을 내디딜 때 사뿐히 내디뎌야 척추 또는 관절에 무리가 없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2. 처음에는 천천히 걷기 시작. 걷기를 시작하신 지 얼마 안 되셨다면 적은 시간부터 걷기를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3. 시선은 전방 1~2미터, 돌이나 못 등 뾰족한 것들을 밟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맨발 걷기 이후에는 발을 미온수로 깨끗이 씻고 보습로션을 충분히 발라줍니다.
맨발 걷기에 좋은 장소
지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아스팔트 길, 목재 데크길은 접지 효과는 누릴 수 없습니다.
모래사장, 운동장이나 부드러운 흙길이 접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장소이며 특히 물기가 있을 때 전기가 잘 흐르는 것처럼 비가 오거나 땅이 젖어있는 경우 접지 효과를 더 뚜렷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맨발 걷기 주의 사항
앞서 맨발 걷기 자세에서 작성했듯이 쇠못 또는 깨진 유리조각 등을 밟을 가능성이 있기에 걷기 운동을 하기 전에 파상풍 주사를 미리 맞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당뇨가 있으신 분은 상처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처음 맨발 걷기를 하시는 분이라면 몸이 적을 할 시간이 필요하기에 조금씩 걷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