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현대인에게 누구나 한 번쯤은 찾아올 수 있는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경성 위염이라고 생각하셔도 될 듯합니다.
현대 사회를 바쁘게 살아가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 되면 스트레스성 위염에 노출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위의 사진을 통해서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자가진단도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1. 스트레스성 위염이란?
스트레스성 위염은 특별하게 원인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이 없이 스트레스로 발생하는 위염입니다. 일반적으로 위염은 바이러스가 위 점막에 영향을 미치는데, 스트레스성 위염은 감정에 의해 발생을 하게 됩니다.
- 자율신경인 미주신경은 스트레스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을 하며,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을 경우 기능이 약해집니다.
- 미주 신경의 기능이 약해지면 전달되는 신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잘못된 신호로 인해 위장을 자극해서 위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2.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 배에 가스가 잘 차며 속이 더부룩한 현상이 자주 일어납니다.
- 속이 쓰리며 통증이 느껴집니다.
- 발열과 함께 구토를 동반하거나 설사가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명치 부위에 타는듯한 통증이 자주 생깁니다.
3. 스트레스성 위염을 예방하기 좋은 5가지 음식
-양배추
양배추는 가장 대표적으로 위장에 좋은 음식이며 위점막에 좋은 비타민 U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비타민 A / 비타민B / 비타민C /비타민K 등을 함유하고 있어 치유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는 열을 가해서 섭취하는 것보다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효능에 있어서 더 좋다고 합니다.
- 단호박
단호박은 많은 섬유질과 미네랄 그리고 비타민B / 비타민C 등의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위염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소화를 잘되게 해 주며 위점막 보호를 통해 위염 예방 및 개선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 토마토
토마토에는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이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은 염증 수치를 낮춰 속 쓰림을 완화해 줍니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어 소화도 잘되게 해 줍니다.
- 브로콜리
설포라판이라는 위장병을 치유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염증으로 인해서 헐고 약해진 위의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암세포 성장을 억제화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근
연근을 자르면 끈적한 진액이 나오는데 이 성분은 뮤신이라는 성분으로써 위가 음식이나 스트레스를 통한 자극에 상처 입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윤활제 역할을 해줍니다.
댓글0